내 마음대로 인생이 풀리지 않을 때 저는 지나간 과거의 선택에 대해 생각하곤 합니다. 그 말은 현재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의미겠지요.
그때 이런 선택을 했으면 어땠을까? 하면서 과거의 선택을 후회하고 아쉬워하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단지 저처럼 과거의 선택을 후회하고 아쉬워하는 걸로 끝나는 게 아닌, 과거로 돌아가서 그 선택을 되돌리는 남자가 있습니다.
바로 영화 어바웃타임에 등장하는 팀이라는 주인공입니다.
오늘은 일상이 내 마음같이 흘러가고 있지 않다고 느낄 때, 인생에 불평과 불만이 많아질 때 보기를 추천하는 영화 <어바웃타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어바웃 타임 영화 줄거리
팀이 21살이 되던 날, 아버지로부터 가문의 남자들은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듣게 됩니다. 다만 자신이 기억하는 시절의 그 상황으로만 이동이 가능하고, 미래로 갈 수는 없습니다. 처음에는 이 능력을 가지고 장난을 치며 시간을 낭비하던 팀은 어느 날 우연히 만나게 된 메리에게 첫눈에 반하게 됩니다.
팀은 시간여행을 통해서 메리를 다시 만나고, 두 사람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팀은 메리와 결혼하여 행복한 가정을 꾸리지만, 동시에 사랑하는 사람들의 고통 또한 경험하게 됩니다. 동생인 킷캣의 불행을 보며 그녀의 불행의 시작이 그녀의 남자친구 지미를 만나서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동생이 지미를 만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지미를 만난 밤으로 가서 상황을 바꾸고 돌아오고 난 후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건 바로 자신의 자녀를 낳은 후에 자녀를 낳기 전으로 시간이동을 하면 자녀가 바뀌어 버린다는 것입니다. 팀은 처음으로 시간을 수정하는 것 대신 다른 방안들을 찾게 됩니다.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는 중 팀은 아버지가 폐암에 걸렸다는 걸 알게 되고, 아버지는 젊은 시절부터 핀 담배가 원인이라는 걸 알지만 팀과 킷캣의 존재를 사라지는 걸 원치 않기에 과거를 수정하는 걸 포기하고 죽음을 맞게 됩니다.
죽기 직전 아버지는 팀에게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비밀에 대해서 얘기해 줍니다. 아버지는 하루를 두 번씩 돌아가며 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것들을 보고 느끼며 행복을 이어간다는 것이었습니다. 팀도 아버지에게 전해 들은 것을 실천하며 하루를 여러 번 살아보면서 나날이 새롭게 변화해 갑니다.
하지만 영화가 끝나갈 즈음 팀은 더 이상 시간을 여행하지 않으며, 아버지가 알려준 같은 날을 두 번씩 사는 것 역시 포기하게 됩니다.
대신 주어진 하루를 여러 번 사는 것처럼 정말 값지게 살면서 매 순간 최선을 다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가지고, 아버지가 알려준 비법 이상의 인생의 비밀을 찾아서 즐겁게 살아가는 것으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어바웃 타임 명대사
We're all travelling through time toghether every day of our lives. All we can do is try to make the most of it.
우리는 함께 인생의 하루하루를 시간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이 멋진 여행을 즐기는 것입니다.
I live every day as if I've come back in time from the future, and as if today is my last normal day on Earth.
나는 매일을 마치 내가 미래에서 거슬러 온 것처럼 살고, 오늘 이 평범한 하루가 일생의 마지막 날인 거처럼 살고 있어요.
Happiness is in the present moment. Don't dwell on the past or worry about the future, just enjoy this moment.
행복은 지금 이 순간에 있습니다. 과거를 후회하거나 미래를 걱정하지 말고, 그저 지금 이 순간을 즐기도록 해요.
The world is a beautiful place. We should try to discover its beauty and cherish it.
세상은 아름다운 곳입니다. 우리는 이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어바웃 타임 리뷰
영화 어바웃 타임은 시간여행이라는 소재를 통해서 사랑과 삶에 대해서 깊이 있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영화입니다. 시간여행이라는 소재를 따뜻하고 감성적으로 연출하여 여러 사건들을 유머러스하면서도 감동적으로 그려냈고, 특히 팀과 메리의 사랑 이야기는 아름답고 로맨틱하게 그려져서 잔잔한 여운을 남깁니다.
또한 영화는 우리에게 삶에 대한 깊이 있는 메시지를 이야기합니다. 팀은 여러 번의 시간여행을 통해 자신의 실수를 바로잡아 나가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려 노력합니다. 팀의 이러한 노력들은 영화를 보는 이로 하여금 사랑과 삶의 소중한 의미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게 만듭니다. 하루를 한번 더 살아가며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는 팀의 모습은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이 영화는 시간이라는 소재로 어떤 자세와 생각으로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어떤 결정을 내리든 제한된 시간이 주어진 이 삶이라는 현실 속에서 우리는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영화는 전달합니다.
어바웃 타임을 보고 난 여러분들의 삶도(보지 않았다면 이 글을 읽은 여러분들의 삶도) 그전보다는 더욱 풍성해졌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